본문 바로가기
정이로운 헬씨라이프/맛있는 다이어트 이야기 ♡

단호박 다이어트 - 단호박 칼로리, 효능, 칼로리, 찌는법 ♡

by 정이로운 잉여생활 2021. 4. 29.
728x90
반응형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즉, 다이어트를 준비해야 할 시기이다. 

다이어트는 식단이 8할이라는 얘기가 있다. 아무리 힘든 운동을 하더라도 잘 먹으면 건강한 돼지가 된다.

1년 356일 프로 다이어터인 나 역시 즐겨 챙겨먹는 단호박! 

개인적으론 고구마, 감자, 현미 보다 훨씬 좋은 탄수화물이라 생각된다. 다이어트 시 아무리 좋은 탄수화물이라 할 지라도 너무 많은 탄수화물 섭취는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 고구마, 감자, 현미가 다이어트 좋다고 하지만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다. 그 양을 적절히 제한하지 않는다면 체지방으로 쌓일 뿐이다. 

 

| 단호박 칼로리 및 성분

하지만, 단호박은 탄수화물 함량이 아주 적은 편이다. 70~80프로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다이어트시 많이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비교해보자.

탄수화물 그램 수당 칼로리로 환산하면, 아래와 같다. 

 

잡곡밥 100g - 160kcal

현미밥 100g - 158kcal

고구마 100g - 132kcal

감자    100g - 72kcal

단호박 100g - 68kcal

 

보통, 다이어트 초반에는 잡곡, 현미와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다가, 고구마 -> 감자 -> 단호박 순서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살이 더 이상 빠지지 않은 정체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때는 운동 강도를 좀 더 올리 던 지 섭취 중이던 식단 중 탄수화물을 바꿔 조금 더 타이트하게 관리를 해보면 좋을 듯하다. 

 

728x90

| 단호박 효능

단호박은 황산화, 항암 효과에 효과적이다. 단호박 속살의 노란 색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음을 뜻한다.

베타카로틴은 노화방지 뿐아니라, 성인병 예방, 안구 건강에도 아주 효과 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단호박은 간질환과 혈관질환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피로를 가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식재료가 될 수 있다. 실제 많은 논문에 따르면 간암의 발생을 줄여 준다는 보고가 많다. 뿐만 아니라, 단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동맥경화의 원인 중 하나인 불포화지방의 축적을 막아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단호박에는 풍부한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현대인들의 짜고 달고 나쁜 식생활로 인해 몸에 붓기를 살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몸의 라인을 잡고 붓기를 빼는데 좋다. 나도 급하게 몸을 관리해야 하는 기간에는 꼭 단호박을 섭취하며 관리하고 있다^^

 

| 단호박 찌는법, 삶는 법, 먹는 법

단호박을 찌는 법, 삶는 법, 먹는 법은 다양하다. 그중에 가장 좋아하는 방법은 직화구이로 구워 먹던지, 에어프라이기에 구워 먹던지 하는 방법을 많이 쓴다. 찌거나 삶는 방법은 수분감이 많아 별로 좋아하진 않는다. 구워 먹는 방법은 단호박 표면의 수분을 날려 보내기 때문에 단호박의 단맛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직화구이기나 에어프라이기를 이용한다면 극강의 부드러움과 달콤함을 맛볼 수 있다. 

 

직화구이기를 이용한 단호박 찌기

 

1) 직화구이기를 이용한 단호박 굽기 

    - 단호박을 씻어 반으로 쪼갠다.

    - 씨를 숟가락으로 긁어낸다.

    - 중불에 40분 정도 굽는다.

    - 중간중간 열어 젓가락으로 찔러본다. 잘 들어가면 익은 것이다. 익으면 식힌 후 맛있게 먹는다^^

 

2) 에어프라이기를 이용한 단호박 굽기

    - 단호박을 씻어 반으로 쪼갠다.

    - 씨를 숟가락으로 긁어낸다.

    - 에어프라이기 200도 10분 정도 굽는다. 

    - 에어프라이기 성능에 따라 다르겠지만, 10분 굽고 젓가락으로 찔러보고 안 익었다 싶으면 5분 정도 더 돌린다.^^

 

 

단호박 껍질에도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미네랄 영양성분이 많다. 개인적으로 나는 모든 과일 껍질뿐 아니라 고구마, 감자, 단호박 껍질까지 모두 먹는 편이다. 단호박 껍질도 굽거나 찐 후에 다 먹는다. 부드럽고 맛이 좋다^^

껍질을 먹지 않는 분들은 껍질을 제거한 후에 굽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